top of page

더크로스처치의 사명(행 2:42-47)

행2:42~47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인하여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고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하나님이 주시려는 제2의 부흥 한국 교회의 제2의 부흥은 어떻게 올까요? 10만, 100만 성도들이 모이는 대형 교회들이 세워지는 것이 우리가 볼 부흥일까요? 만약 하나님이 주시려는 부흥과 우리가구하는부흥이다르다면,이땅에서부흥을볼수없을것입니다.이제맞 이할 부흥은 10만명이 20만명이 되고, 70만명이 150만명이 되는 부흥이 아닙 니다. 예배당에서 바글바글 모이던 부흥은 이미 지나갔습니다. 이제 우리가 구할 부흥은가정,교육,정치,경제,예술등모든영역이하나님의통치와다스림안 에서 진리로 회복되는 부흥입니다. 목숨을 걸고 하나님의 말씀을 사수하고 하나 님의소리를발하며하나님의기준과진리가각사람의삶과이땅의모든영역 에서회복되는부흥이임해야하는것입니다.우리가정과삶의현장과이나라 의 모든 영역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는 새로운 부흥을 기도합니다.

원형교회속하나님나라의형태와구조 오늘 본문은 1세기 사도적 교회가 태어나고 확장되는 과정과 그 구조와 문화를 통해 교회의 원형을 보여줍니다. 먼저는 하나님 나라의 형태와 구조입니다. 초대 교회는 이중 구조로 존재했습니다. ‘다 함께 모이는 교회’와 ‘흩어지는 교회’의 두 가지 형태입니다.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 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 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42절과 46절의 말씀처럼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는 모임’, ‘성전에서의 모임’이 ‘모이는 교회’라면, ‘집에서 떡을 떼는 모임’이 ‘흩어지는 교회’입니다.

1)모이는 교회 모이는 교회는 ‘성전’, ‘사도와 선지자의 터’, ‘센터 처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 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에베소서 2장은 사도와 선지자의 터 위에서 함께 지 어지는 ‘모이는 교회’의 본질을 말했습니다. 여기서 사도와 선지자는 영적 리더들, 교회의 아비와 어미로 선 자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기름 부어 세우신 ‘말씀 맡 은 자’들입니다. 교회가 세워짐에 있어서 장소보다 중요한 것은 사도와 선지자 입 니다. 하나님께서 직임대로 부르셔서 그에 응답한 자들이 1차 증인으로 세워지 면, 복음이 전파되고 또 다른 제자들이 자라나며 교회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1세 기 사도들이 건물이나 장소를 소유하지 않았음을 기억합시다. 교회 건물은 상황 에따라이곳이될수도있고,저곳이될수도있습니다.말씀을가르치고파송 하기까지 훈련을 위해 필요할 뿐입니다. 예수님의 본을 받아 사랑으로 교회를 섬 기는 아비와 어미가 사도와 선지자의 터로써 교회를 세웁니다. 주님의 증인들을 통해 벌판에서도 지하 감옥에서도 그 어디서나 교회가 세워집니다.

2)흩어지는 교회 교회의이중구조중두번째모습은‘흩어지는교회’,또다른표현으로는‘성산’입 니다. 모이는 교회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는 곳, 즉 말씀을 훈련받는 곳이었다 면 흩어지는 교회는 말씀을 살아내고 실천하는 곳입니다. “또 ‘저의 집에 있는 교 회’에도 문안하라 내가 사랑하는 에배네도에게 문안하라(롬16:5)” “아시아의 교회들이 너희에게 문안하고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그 집에 있는 교회’ 가 주 안에서 너희에게 간절히 문안하고(고전16:19).”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 들과 눔바와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에 문안하고(골4:15).” 초대교회는 예배 당 안에 갇혀있지 않았습니다. 사도의 가르침을 받은 성도들은 각자의 처소로 흩 어져서, 떡을 떼고 교제하며 기도에 힘썼습니다. 집과 일터로 흩어지는 교회, 만 물안에 있는 교회로 존재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 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엡1:23).” 하나님 나라는 어디에 있습니 까? 교회는 어디에 있습니까? 만물 안에 있습니다. 신앙생활은 교회 안이 아니라, 세상에서 하는 것입니다. 모이는 교회에서 훈련받은 사람들이 세상에서는 아무 런 영향력도 발하지 못한다면, 신앙생활에 실패한 것입니다. 가정영역이든, 교육 영역이든, 정치나 문화예술 영역이든, 우리가 있는 자리에서 하나님의 진리를 외 치고 하나님의 기준을 세움으로 주님의 나라를 드러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이 선포되고 가르쳐지는 ‘성전’과 주님의 뜻을 실천하고 살아내는 ‘성산’의 이중구조 속에서, 성령의 유기체로 하나 되어 가정과 일터와 모든 영역에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기를 축복합니다.

원형교회속하나님나라의문화와삶의모습 하나님 나라의 이중구조에 이어, 하나님 나라의 문화를 봅니다. 초대교회는 오로 지 기도에 힘쓰며, 기사와 표적을 일으키고,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며 서로의 필요를 채워주었습니다. 성령충만한 삶을 살아간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 나라 의 문을 여는 통로에 기도가 있습니다. 오로지 기도에 힘쓰다 보면, 성령충만함 가운데 능력이 나타납니다. 귀신을 내어 쫓고 병든 자를 일으키며 죄의 저주에 눌린 자들을 자유케 하는 능력이 교회로 역사합니다. 이 때 하나님 나라의 능력 과 함께, 영적 자발성에 의해 서로의 필요를 채워주는 공급함의 문화가 열립니다. 피를 섞은 가족보다 서로를 사랑하고 돌아보는 예수 그리스도의 공동체가 시작 되는 것입니다. 오로지 기도에 힘쓰고, 성령의 충만함 안에서 능력을 행하며, 조 건 없이 삶을 나누어 주는 영적 가족 된 교회. 우리가 회복해야 할 교회의 모습이 고 문화입니다.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하시더라(마12:50).”

원형교회 속 하나님 나라의 확장 마지막으로, 본문은 하나님 나라가 어떻게 확장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온 백성이 칭송을 받으며 구원받는 자들을 날마다 더하시더라.” 구원받는 사람의 수가 늘어 나는 것은 사람의 힘으로 가능하지 않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구조가 세워지고 하나님 나라의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이 회복되어 부흥의 조건이 만들어지면, 주님 이 영혼들을 붙여주십니다. 역사 속 하나님의 부흥은 사람의 의지와 계획으로 시 작되지 않았습니다. 주님이 일하기 시작하실 때, 사람들이 모여들고 몰리면서 부 흥이 터졌습니다. 교회가 하나님의 나라로 설 때, 주께서 날마다 구원받는 자들 의 수를 더하시며 주님의 나라를 확장하실 것입니다. 참된 안식과 평화를 구하는 수많은 영혼들이 오늘도 진리를 찾고 있습니다. 죄의 사슬에 매여 샬롬을 잃어버린 그들에게 우리가 진리안의 자유를 선포할 공급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제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는 이의 충만함으로 존재하는 교회로 더욱 전진합시다. 우리의 사명, 주님 곁에 머무르던 복음서의 제자들을 사도행전 이후 성령으로 보 내심을 받은 사도적 제자로 일으키어, 민족을 치유하고 세상을 변화시켜 하나님 의 나라를 완성하는 교회입니다.

최근 게시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