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금식할 때 (마 6:16-18)
이사야서 58장이 말하는 금식
이사야서 58장은 금식의 의미와 목적, 그 결과에 대한 신학적 정리가 가장 잘 되어 있는 성경 말씀 중 하나입니다.
먼저, 금식은 몸과 마음을 스스로 괴롭게 하는 기도입니다. “보라 너희가 금식하는 날에 오락을 구하며 온갖 일을 시키는도다... 이것이 어찌 내가 기뻐하는 금식이 되겠으며 이것이 어찌 사람이 자기의 마음을 괴롭게 하는 날이 되겠느냐.” 먹는 것 보다 굶는 것이 더 즐거운 사람은 없습니다. 하나님께 금식하며 기도한다는 것은, 육적으로나 영적으로나 스스로 괴로움에 던진 채 간구하는 기도를 드린다는 의미입니다. 나를 즐겁게 하는 것들을 제하고 기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또한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주고 멍에를 꺾는, 자유케 하는 기도입니다.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금식하며 주님 앞에 설 때, 우리는 주변에 있는 압제 당하는 자들을 돌아보고 그들을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런 금식을 기뻐하십니다. 세 번째로, 금식은 주린 자들을 돌보는 기도이기도 합니다. “또 주린 자에게 네 양식을 나누어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 헐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앞선 6절 말씀처럼, 금식은 영적 결박에 매인 자들의 멍에를 풀어주는 기도이면서 또한 보다 실제적으로 빈민을 기억하고 주린 자들을 도우며 드리는 기도이기도 합니다. 넷째로, 금식은 치유와 공의를 가져오는 기도입니다. 금식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우리를 견고하게 합니다. “그리하면 네 빛이 새벽 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유가 급속할 것이며 네 공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보수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 금식함으로 영적 결박들을 파하고 이웃을 돌아볼 때, 주님은 우리를 그의 길을 수축하고 그의 나라를 보수하는 자로 세우실 것입니다.
금식의 의미 – 첫째, 목숨을 건 긴급 기도
이스라엘은 국가적 차원으로 금식이 선포될 때, 베옷을 입고 하나님 앞에 섰습니다. 그들이 죽은 자와 같음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금식은 목숨을 걸고 간곡하게 드리는 긴급기도입니다. 우리가 당면한 어떤 문제에 대해, 하나님이 아니면 길이 없음을 고백하고 우리가 처한 상황적 한계를 주님께 전적으로 의탁하며 간절하게 드리는 기도입니다.
금식의 의미 – 둘째, 침묵 기도
또한 금식은 침묵의 기도이며, 나를 멈추는 기도입니다. 이사야서 58장 말씀처럼, 내가 즐거워했던 것들을 내려놓고 스스로 영육간의 괴로움 속에서 씨름하며 하나님 앞에 서는 것입니다. 그래서 금식 기도는 자기 부인적 절정의 기도입니다. 내 기질과 경험, 인간적인 어떠한 방법들이 아닌, 하나님만을 붙들고 바라는 침묵의 기도입니다. 금식을 통해 하나님과 독대하는 시간을 갖길 축원합니다. 사람들과의 교제와 누군가의 조언이 도움이 될 때도 있지만, 나의 죽음을 고백하고 자기를 부인함으로 모든 육적, 혼적 본능들을 잠잠케 하는 금식에 능력이 있습니다.
금식의 의미 – 셋째, 돌파하는 영적 전쟁의 기도
금식은 또한 분명한 응답을 가져오는 돌파의 기도입니다. 이 과정 중 많은 성도들이 영적 전쟁을 경험하곤 합니다. 주님 앞에 침묵하며 서는 기도인데, 그로인한 영적 상황은 오히려 소란스러워 집니다. 어둠들이 드러나고 저항하는 것입니다. 이 때, 귀신의 반응과 역동에 신경을 빼앗기지 말고, 주님의 음성과 그의 행하심에 집중하길 바랍니다. 여호와의 빛 앞에 어둠들이 심판받는 현상일 뿐입니다. 금식은 그 자체로 영적 전쟁이며, 돌파하는 과정입니다.
금식 기도의 이유와 목적 – 그의 나라와 의
우리가 금식하는 이유와 목적에는 하나님의 나라가 있습니다. 그의 나라와 그의 뜻이 이루어지기 위해 금식해야 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금식할 수도 있지만, 금식의 보다 큰 목적과 이유가 하나님 나라에 있음을 기억합시다. 주님의 온전한 통치와 다스림이 이 민족과 나라, 도시와 가문과 우리 삶에 임하도록 금식해야 합니다.
금식 기도의 이유와 목적 – 주권 아래 머무는 삶
또한 우리는 주권 아래 머무는 삶을 위해 금식해야 합니다. 이 땅에 쌓아둔 것들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하늘의 하나님을 바라고 의지하는 삶, 주권 안에 머무는 삶을 위해 금식해야 합니다. 세상이 말하는 가치에 끌려 다니며 이 땅에 매이지 않길 바랍니다. 우리를 이끄시고 공급하시는 주님이 아닌, 상황과 환경과 사람에 의지하지 않길 축복합니다. 원수가 교묘하고 치열하게 공격할 때에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는 자들은 그의 날개 아래에서 보호받을 것입니다.
금식 기도의 이유와 목적 – 용서
우리는 용서의 삶을 위해 금식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을 선포하시며 용서에 대해 반복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그만큼 용서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의지만으로는 용서할 수 없는 사건과 상황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용서해야 합니다. 용서하지 않을 때, 하나님과 우리 사이가 가로막히게 됩니다. 용서함으로 우리는 어둠의 멍에에서 자유케 됩니다. 용서하기 위해, 금식하길 축복합니다. 금식은 내 노력으로 이룰 수 없는 용서에 도달하게 합니다. 도울 힘이 없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고, 여호와께 금식하며 나아갑시다. 주님만을 바라며 그의 뜻을 구할 때, 여호와의 빛이 우리를 치유하며 거룩한 돌파를 가져올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