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믿음은 바라는 것의 실재라 (히 11:1-6)

참 믿음과 구별해야 할 네 가지 – 기대, 신념, 과학, 우상숭배

2023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새로운 한해를 맞이하는 기쁨과 감사보다, 염려와 근심서린 소식들을 앞서 전하고 있습니다. 바로 지금, 진리안에 견고히 서고 하나님 나라 안에서 풍성한 삶을 살아내기 위해 믿음이 필요합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그렇다면 믿음이란 무엇일까요? 먼저, 흔히 믿음으로 착각할 수 있는 네가지 감정과 행위를 구별합시다. 첫째는 기대입니다. 기대는 믿음이 아닙니다. 기대는 우연을 기반으로 내가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길 바라는 마음일 뿐입니다. 두번째는 신념입니다. 기대가 우연성에 기반을 둔, 주체가 없는 막연한 감정이라면 신념은 ‘나 자신’을 근거로 삼은 의지입니다. 그것이 열정이든 건강이든 능력이든, 내가 준비해오고 쌓아왔던 것에 기대어 스스로 이룰수 있다고 마인드 컨트롤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념은 건강이 악화되거나 내 기술과 능력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등 내가 기대고 있던 것이 무가치해 졌을 때, 바로 무너져 버립니다. 세번째는 과합입니다. 과학은 진리가 아닙니다. 과학은 하나님이 창조한 세계가 운영되는 원리와 질서를 발견하고 검증하여 적용시키는 과정일 뿐입니다. 믿음은 비과학적이 아니라, 초과학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참믿음과 우상숭배를 구별해야 합니다. 믿음은, 믿음을 이루는 실체가 있어야 할 뿐 아니라 그 실체와의 관계도 있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우상 숭배는 믿음과 비슷한 영적 현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아닌, 어둠의 영을 따르는 순간 진리가 아닌 거짓과 연결됩니다. 오직 우리 아버지 하나님만이 생명의 근원되시며, 영생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믿음의 세 가지 형태 - 첫째, 주권적 믿음

참믿음에는 세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먼저는, 주권적인 믿음, 절대적인 믿음입니다. 이 믿음은 성경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에 이르게 하는 명사적 믿음으로, 영어로 표현하자면 Faith에 해당됩니다. 삼위일체 하나님과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육신을 입고 태어나신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죄의 값을 그의 피로 지불하시고 부활하신 것이 믿어진다면, 절대적인 믿음이 부어진 것입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롬1:17).”


믿음의 세 가지 형태 - 둘째, 의지적 믿음

두번째는 행하는 믿음, 의지적인 믿음입니다. 앞서 말했던 절대적 믿음이 Faith에 해당된다면 두번째 믿음은 Believe와 가깝습니다. 살아계신 하나님과 성경이 믿어졌다면, 하나님의 뜻과 계명, 그 말씀을 내 삶에 적용시키고 따르는 동사 형태의 믿음입니다.


믿음의 세 가지 형태 - 셋째, 초자연적 믿음

마지막은 초자연적 믿음입니다. 초자연적인 믿음은 우리를 거듭나게 한 주권적인 믿음에서, 말씀에 순복하는 행함의 믿음을 넘어, 이제 전능하신 하나님이 우리 삶과 이 땅에 개입하시고 역사하심을 드러내는 믿음입니다. 초자연적 믿음은 내 지식과 판단과 의지를 넘어서는 믿음입니다. 마땅히 행해야 할 순종 차원을 넘어 비합리적, 비동의적 복종을 요구합니다. 아브라함은 초자연적인 믿음으로 이삭을 제단위에 올려두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인신제사를 받는 분이 아님을 알면서도, 그의 지식과 경험을 버리고 주의 음성에 순복하였습니다. 야곱은 삼촌 라반에게서 자신의 몫을 지키기 위해, 주의 음성에 순종하여 버드나무 껍질을 벗긴후 건강한 양들이 그 얼룩덜룩한 무늬를 보게 했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성전 미문의 앉은뱅이를 성령의 음성을 들은 즉시, 기도하여 일으켰습니다. “베드로가 요한과 더불어 주목하여 이르되 우리를 보라 하니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하고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행3:4~7).” 그들은 모두 자신의 경험과 판단이 아닌, 주의 음성에 복종함으로 초자연적인 세계를 나타냈습니다. 초자연적인 믿음이 이 땅에 기적을 가져옵니다. 주께 복종하는 초자연적 믿음이 우리의 삶과 이 시대의 어둠속에 하나님께서 개입하시도록 하늘의 문을 열 것입니다.


초자연적 믿음의 비결 – 첫째, 하나님의 선물

그렇다면 어떻게 초자연적인 믿음에 이르게 될까요? 모든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임을 기억합시다. 세상을 창조하시고 역사를 경영하시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주신 아버지께서 우리의 연약함과 믿음 없음을 긍휼히 여기시고 믿음을 부어주시도록, 아버지께 구합시다.


초자연적 믿음의 비결 – 둘째, 성령충만

초자연적인 믿음의 두번째 비결은, 성령 충만입니다. 성령님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영이십니다. 성령께서 우리의 믿음을 세우시고 성장시키십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행2:17).”


초자연적 믿음의 비결 – 셋째, 청종의 삶

동의되지 않고 비합리적으로 여겨지지만 주님이시기에 복종하는 초자연적인 믿음은, 청종의 삶을 통해 성장합니다. 2023년,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작은 일부터 순종하는 훈련을 합시다. 주님께서 주시는 감동들이 인지될 때, 깊이 기도하고 확인하며 복종함으로 나아갑시다. 우리의 노력과 의지가 소용없이 되었을 때, 주권적인 믿음 너머 초자연적인 믿음으로 나아갈수 있길 축복합니다. 내가 아닙니다. 나는 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고백합시다. 우리의 고백과 순복을 통해 하나님께서 행하시고, 하나님께서 이루실 것입니다. 마땅히 행해야할 순종을 넘어서는 복종의 믿음으로 맺는 초자연적 기적의 열매를 맛보는 새해가 되길 축복합니다.


Comments


최근 게시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