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4
에베소서 1: 15~19
이로 말미암아 주 예수 안에서 너희 믿음과 모든 성도를 향한 사랑을 나도 듣고 내가 기도할 때에 기억하며 너희로 말미암아 감사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그의 힘의 위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세상을 이기는 능력, 하나님을 아는 깊이> 우리는 계속해서 하나님을 더 알도록 기도하는 여정 가운데 머물러 있습니다. 지혜와 계시의 영으로 보이지 않는 우리 하나님, 곧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을 보다 깊이 알며 경험하길 축원합니다. 마지막 때가 가까울수록, 마귀는 그럴듯한 교묘한 속임으로 기독교의 근간을 흔들려 합니다. 특히, 힌두교는 묘하게 기독교와 닮아 있으면서 성경을 완전히 위배함으로 진리를 대적합니다. 말씀을 해체하고 다원주의와 인본주의로 우리의 믿음을 웃음거리로 만듭니다. 이 시대, 하나님을 아는 자리로 나아가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세상에서 우리로 승리케 하는 능력, 하나님을 아는 깊이에 있습니다.
<아들이 된 하나님, 예수님의 신(神)성> 지난 주, 삼위일체 하나님 중 ‘아버지 하나님’에 대해 나누었다면 이제, ‘아들 하나님’되시는 예수님에 대해 묵상하려 합니다. 신학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이를 기독론이라 할 것입니다. 오늘, 이 거대한 주제를 예수님을 아는 것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성경 한 구절을 통해 세 가지로 정리하려 합니다. 빌2:6~11입니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아들이 되어 이 땅에 오신 하나님, 그리스도 예수를 앎에 있어 먼저 분명히 해야 할 점은 예수께서 완전한 하나님 되신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와 같은 사람의 모양으로 이 땅에 계셨으나, 창세 전 존재하셨던 하나님이십니다. 이 믿음이 세상 사람과 우리를 가르는 차이입니다. 세상은 2천년 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유대 청년 예수를 세계 4대성인 중 한 사람이라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예수는 어떤 분이십니까? 예수님은 육체를 입고 이 땅에 오신 하나님,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누구도 본 적 없는 하나님이 예수님을 통하여 나타났습니다.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의 영광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비밀한 은혜가 임마누엘입니다.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예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육체를 입고 이 땅에 오셨으나, 처녀에게서 잉태된 완전한 하나님이십니다. 예수께서 유대인들의 분노를 사게 된 것은 바로, 당신의 신(神)성을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자신을 ‘하나님’이라 하지는 않으셨으나, 하나님을 아버지라 하셨습니다. 유대인들에게 이는 신성모독이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동등한 자란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0장의 예수님께서 또한, ‘나와 아버지는 하나’라 하셨을 때, 유대인들이 돌을 들어 치려한 이유도 이러합니다.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로 말미암아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신성모독으로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그들은 깨닫지 못한 비밀이 우리에게는 열렸습니다. 2천년 전 이 땅을 거니셨던 예수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아들이 된 하나님, 예수님의 인(人)성>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이사야서 9장은 예수님을 한 아기이자 한 아들이라 동시에 표현합니다. 이는 의도적인 구분입니다.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