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상수훈16. 나라가 임하옵시고 (마 6:10)


기도의목적과결론,그의나라와그의의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본문은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의 핵심이자 본론과도 같습니다. 바로, 하 나님의 나라와 뜻을 구하는 기도입니다. 개역개정판과 달리 원문에서는 막연한 ‘나라’가 아닌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뜻’이란 의미가 더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 습니다. 주님이 하신 기도의 목적과 방향에 ‘하나님 나라와 그의 뜻’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공생애를 시작하시며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부활하시고 승천하 시기까지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를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우리가 구 원받은 이유이고, 신앙의 본질이며, 이 땅에 교회가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복음 의핵심이자기도의목적과결과와결론이,바로오늘본문“하나님의나라가임 하며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기도의 핵심 –자기 부인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기도의 세 가지 핵심이 있습니다. 첫째는 자기를 부인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에게 기도란 내 바람과 계획이 아닌,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 지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기도의 자리에서 자아의 죽음을 경험합니다. 내 육의 소욕은 죽고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서 사시는 역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사 실,삶에서겪는많은갈등들이내가죽지않아서발동되는경우가많습니다.내 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머리를 굴려 계산하며 하나님과 타협하다가, 종국에 는막힌길에이르게됩니다.하나님이앉으셔야하는보좌에내가앉아서스스 로 삶을 끌어가고 있다면, 오늘도 선악과를 따먹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 라를 구하는 기도는, 주님께 나를 내어드리는 기도입니다. 하나님을 이기기 위해, 떼쓰지 않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나를 이기실 때,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가 내 삶 에 임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기도의 핵심 –하나님을 구하는 것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 기도는 또한 하나님을 바라고 원함을 뜻합니다. 하나님 께 속한 부산물이 아닌, 하나님 그 분을 바라는 것입니다.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 가지 일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 시27:4 말씀처럼, 다 윗은주님께한가지를구하며고백했습니다.그에게있던한소원은왕이되거 나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 안에 거하며 주님과 사랑하는 것이었습니다. 오 늘, 주님으로 만족하고 계십니까?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기도의 핵심 –예수님의 재림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기도는 또한 궁극적으로 주님의 다시 오심을 구하는 기도 입니다. 신천지와 같은 이단에게 종말론을 빼앗겨서는 안 됩니다. 그리스도인의 신앙의 꽃은 부활입니다. 예수님은 다시 오실 것입니다. 영원한 나라와 연결된 우리는다시오실주님과함께할세상을볼수있어야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기도가 위대한 이유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 에게 더하시리라.” 오늘 본문의 기도는 마태복음 6장 33절과 연결됩니다. 기도 의 목적이자 결론이면서, 기도가 위대한 이유가 바로 하나님 나라와 그의 뜻을 이룸에 있습니다. 우리가 받은 복이 무엇입니까? 하나님 나라입니다. 교회가 존 재하는 이유 역시, 하나님 나라입니다. 기도는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건설되는 일에 참여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기도가 없는 사역은 하나님 나라와는 관련 없 이사람의나라를세우는일이될수있습니다.본문의예수님도하나님나라가 임하기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십니다.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임하게 하는 주체 가 바로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추진해서 결과물을 만들 어 냈다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웠다고 착각하지 않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행하지 않으시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도래할 수 없습니다. 성경은 하나님 나라가 임하는 모든 일의 주체가 바로 하나님이심을 분명히 말합니다. 마16:18~19절 말씀은 주님의 마음에 품어져 있던 교회가 선포된 본문입니다. 이때 주님은 세 번이나 ‘내가’ 라고 하시며 당신이 교회의 주인되심을 말씀하셨습니다. “또 내가 네게이르노니너는베드로라.내가이반석위에내교회를세우리니음부의권 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사무엘은 기도하기를 쉬 는 죄를 범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하지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길을 너희에게 가르칠 것인 즉(삼상12:23).” 이사야는 우리가 ‘여호와로 기억하시게 하며, 여호와를 쉬지 못 하게 하는 자’라고 했습니다. “예루살렘이여 내가 너의 성벽 위에 파수꾼을 세우 고 그들로 하여금 주야로 계속 잠잠하지 않게 하였느니라 너희 여호와로 기억하 시게하는자들아너희는쉬지말며또여호와께서예루살렘을세워세상에서찬 송을 받게 하시기까지 그로 쉬지 못하시게 하라(사62:6~7).” 에스겔서에서 하나 님은 이스라엘의 부흥을 보여주시며 그럼에도 이 일이 이루어지길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그래도 이스라엘 족속이 이 같이자기들에게이루어주기를내게구하여야할지라내가그들의수효를양떼 같이 많아지게 하되(겔36:37).” 아모스는 하나님께서 그 분의 비밀을 선지자들, 즉 왕 같은 제사장이자 중보자인 우리에게 보이지 않고 행하지 않는다고 했습니 다.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암3:7).”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이 하나님의 일을 행하십니다.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는 주체, 주님께서 그의 나라를 세우는 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도’란 특권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기도하지 않고 행하는 모든 일은 좋은 말로 포장할지라도, 결국 사람의 뜻을 이루고 사람이 칭찬받으며 사람의 나라를 세우는 꼴이 됩니다. 예수님으로부터 오지 않은 열정, 에너지, 목 적이 발견되길 축복합니다. 주님이 주신 힘이 아닌 다른 즐거움과 정욕과 영으로 도 하나님 나라를 섬긴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나’에서 비롯되는 것은 인간의 일에서 멈출 것입니다. 기도로 하늘의 역사에 참여합시다. 하나님의 나라가 움직 이기 위해, 우리가 위대한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르시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