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빛과 영적전쟁

마5:14~16

너희는 세상의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1.빛의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한 전제조건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그리스도인과 교회의 두 번 째 정체성은 빛입니다.

우리를 통해, 세상은 살아계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 리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빛의 정체성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요?

1) 어둠을 인지하고 빛의 필요를 선언하라 빛은 숨어있던 ‘어둠’의 존재를 드러냅니다. ‘어둠’속에서는 어둠이란 상황 조차 인식 못하게되지만,

빛이 비추어짐으로 어둠의 현상과 환경이 드러나게 됩니다. 성도가 빛으로 세상에 서기 위해, 먼저는 어둠을 인식하고 빛 이 필요함을 선언해야 합니다. 가정과 직장과 도시에 역사하는 어둠을 보며 빛을선포함으로어둠이어둠되도록드러 낼뿐아니라어둠을밀어내는역 사가 일어나게 해야 합니다.

2)빛과어둠의대치상태,영적전쟁을인지하라 -

“악을행하는자마다빛을미워하여빛으로오지아니하나니이는그행위 가 드러날까 함이요(요3:20).” -

“흑암에앉은백성이큰빛을보았고사망의땅과그늘에앉은자들에게 빛이 비치었도다 하였느니라(마4:16).”

“너희는믿지않는자와멍에를함께메지말라의와불법이어찌함께하 며 빛과 어둠이 어찌 사귀며(고후6:14).”

빛과어둠은공존할수없습니다.요한복음3장은악을행하는자를빛을 미워하는 존재로 표현했고,

마태복음 4장은 빛 되신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시 기까지 백성들이 흑암 속에 있었다고 합니다.

빛과 어둠은 충돌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빛과 어둠의 대치 상태가 바로 ‘영적 전쟁’입니다.

2.빛을발하기위한방법 1)내가 빛의 근원이 될 수 없음을 인정하라 -“그안에생명이있었으니이생명은사람들의빛이라빛이어둠에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요1:4~5)” -“예수께서또말씀하여이르시되나는세상의빛이니나를따르는자는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요8:12).”

“나는빛으로세상에왔나니무릇나를믿는자로어둠에거하지않게하 려 함이로라(요12:46)”

우리는스스로빛을낼수없습니다.그래서이땅으로내려온하늘의빛이 있습니다.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땅을 밝히는 유일한 생명의 빛 이십니다. 2)거듭난자에게빛이임함을인식하라 -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 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엡5:8~9).” -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 의소유가된백성이니이는너희를어두운데서불러내어그의기이한빛 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2:9)” 빛이없는우리에게빛의근원되신예수님이오셔서,우리안에생명의빛 이임하게하셨습니다.거듭나지않은사람은빛이될수없을뿐아니라빛 과어둠을구분할수조차없습니다.주님의빛안에거하는우리를통해아 름다운 하나님의 덕이 선포되어야 합니다.

3) 영으로 살라 ‘거듭남’은 곧 ‘성령으로 사는 삶’을 의미합니다. 거듭난 자는 내 감정과 의지 와 지식이 아닌, 성령의 이끄심을 따라 살기 때문입니다. 바리새인과 서기 관들의 율법적 삶을 생각해 봅시다. 언제나 말씀을 이야기하지만, 그들에게 서는 생명의 빛이 발해지지 않았습니다. 때로 지적 동의가 열정적인 감정과 의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공산주의도 그렇게 전파되었습니다. 이론 과 선동이 아닌, 성령을 따라 살길 축원합니다. 거듭난 자는 성령께 굴복할 수 있는 사람, 그래서 성령님과 동행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 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롬8:7).” 3. 어둠을 몰아내는 빛 1)진리전쟁 영적 전쟁의 기초적인 중심에 진리 전쟁이 있습니다. 어둠과 빛을 분별하는 진리의 기준이 분명하게 세워지지 않는다면, 어둠에 현혹될 수 있습니다. 동성애 문제를 필두로 가정관과 문화관과 경제관 등 세상이 주장하는 가치 관 속에서, 성경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구별할 수 있길 축원합니다. 진 리가 분명한 사람만이 어둠과 싸울 수 있습니다. 2) 영적 실체와의 실제적 전쟁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엡6:12).” 진리가 견고하게 세워졌다면, 비진리 뒤에 숨어있는 영적 실체와 실제적으 로 싸울 수 있어야 합니다. 원수는 보이는 모습으로 다가오지 않습니다. 우 리를속이기위해철저히변장하고세상의가치관과사상과관계로다가옵 니다.사람의말과생각과감정과상황뒤에숨어활동하는어둠의영들을 대적하여 싸워 승리합시다. 4.어둠과싸우는법 1) 진리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그러므로하나님의전신갑주를취하라이는악한날에너희가능히대적 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엡6:13).” -“모든기도와간구를하되항상성령안에서기도하고이를위하여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엡6:18)” 영적 존재와의 싸움에서 취할 병기는 진리의 말씀과 예배와 기도입니다. 진 리의전신갑주를취하고성령안에서무시로기도합시다.그어떤다른방 법이아닌,하나님의방법으로싸울때영적전쟁에서승리할수있습니다.

2) 지혜와 순결함으로 행동하라 “보라내가너희를보냄이양을이리가운데로보냄과같도다그러므로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마10:16).” 또한우리는뱀같은지혜와비둘기같은순결함으로세상앞에서야합니 다. 하나님이 주시는 때에, 하나님이 주시는 기회로 인해, 하나님이 요구하신 행위로 움직여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뱀같은지혜와비둘기같은순 결함으로 반응하는 ‘행동’입니다. 주님의 말씀대로 행동하는 빛이 될 때, 우 리의 삶을 잠식하고 우리의 지경에 숨어든 어둠을 드러내며 몰아낼 것입니다.

Opmerkingen


최근 게시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