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인사
에베소서 1: 1~2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2018년, 에베소서 여정의 시작
하나님을 아는 깊은 자리로 나오라2018년을 시작하며, 주님은 우리에게 두 가지를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를 아는 지혜’를 구하는 것, 그리고 ‘생기를 대언하라’는 격려이자 요청입니다. 어쩌면 이는 한 교회만이 아닌, 오늘을 살아가는 한국 교회들을 향한 주님의 마음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에베소 교회를 위해 하나님을 더 아는 지혜와 계시의 영을 구하는 바울의 기도가, 이 시대 많은 교회들의 상황에도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이 나라에 부어졌던 주님의 은혜와 오늘 우리의 모습을 돌아봅시다. 우리는 어느 민족보다 헌신적으로 하나님을 섬겼고, 이 땅의 교회들은 세계 50개의 대형교회 순위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할만큼 성장한 축복도 받았습니다. 그러나 오늘, 주님은 지나간 열심과 열정을 격려하시며 또 다른 도전을 주십니다. 하나님을 아는 더 깊은 은혜의 자리로 나오라 하십니다. 이제, 우리는 아득한 혼란 속에서도 능력으로 역사하는 진리를 소유해야 할 때를 맞이했습니다. 황량한 땅도 소성케 하는 생기를 대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른 뼈와 같은 이 나라의 오늘, 교회만이 생기가 불어오게 할 수 있습니다. 2018년, 이 모든 주님의 격려와 도전 안에서 에베소서의 여정을 시작합니다. 언제까지가 될지 예상하기 어렵지만, 올 한 해 동안은 하나님을 아는 깊이로 우리를 초청하는 이 말씀을 매주 마음에 새겨보려 합니다. 어둠이 밀려오는 이 때, 지혜와 계시의 영으로 우리를 굳건히 무장하실 하나님을 기대합시다. 이제 열릴 새로운 세계를 바라보며, 내면 깊은 곳까지 진리를 심길 축원합니다
위대한 인사 –에베소서 서신을 받는 자들을 향한 바울의 마음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뻔한 편지글의 형식에 따라 시작되는 듯한 본문을 읽으며, 먼저 주목할 바가 있습니다. 에베소서를 여는 이 흔해 보이는 인사가 사실 위대한 인사라는 점입니다. 바울의 서신들은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에 따라, 각기 다른 호칭과 인사들로 시작됩니다. 글을 쓰는 순간부터, 바울은 교회들을 향한 분명한 그 마음들을 정해진 의도 안에서 써내려 가는 것입니다. 에베소 교회를 향한 인사가 위대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바울은 창세 전에 예정된 아버지의 계획과 만물을 충만케 하는 교회의 본모습들로 에베소서 1장을 채웠습니다. 바울이 전하고 싶던 놀랍고도 위대한 하늘의 비밀들이 에베소 교회를 향한 인사에서부터 풀어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그들을 향한 이 확신과 감격안에서 의도적으로 에베소 교회를 두 가지의 지칭으로 불러 인사합니다. 바로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자들’입니다.
에베소 교회의 상황 –유대인과 이방인의 하나됨의 이해 바울이 인사를 전하며 의도적으로 부른 에베소 교회의 호칭,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자들’은 결국 바울이 정의하는 그리스도인의 또 다른 표현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을까요? 본문을 읽다보면 이 두 번의 부름은 같은 무리의 사람들을 두 번 강조해서 표현하는 것 같기도 하고, 각기 다른 두 무리의 사람들을 부르는 것 같기도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들은 분명 서로 다른 두 무리입니다. 그러나 결국 한 교회를 말하기도 합니다. 당시 에베소 교회는 두 무리의 갈등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유대인 출신의 그리스도인들과 이방인 출신의 그리스도인들의 불화입니다. 바울은 이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2:11~12입니다.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는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바울은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 ‘언약들에 대하여 외인‘이라는 표현으로 유대인과 이방인을 구분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어지는 19절에서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