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TCC 

  • White Facebook Icon
  • White YouTube Icon

KHOP

  • White Facebook Icon
  • White YouTube Icon

기도자의 자세와 철학

마태복음 6장 5~8절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영원한 승리의 기준이 되는 상상수훈에서는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팔복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두 가지로 압축해 '소금과 빛'이 그리스도인의 핵심 정체성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십자가에 못 박히는 소금의 의미도 분명히 우리의 삶에 존재해야하지만, 새롭게 살아나는 빛의 의미도 존재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사망 권세를 이기고 분명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어둠의 돌을 옮기고 빛으로 나아오셨습니다. 숨겨지지 않고 높은 곳에 밝히 드러나야하는 것이 빛입니다. 우리가 빛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여러 요소 중 말씀에서도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기도에 대해 나눕니다. 앞으로 이 영광스러운 기도, 위대한 기도에 대한 말씀을 깊이 묵상하는 시간을 통해 기도의 영이 임하시길 축원합니다.

대한민국과 기독교 쇠태기를 맞은 여러나라들에서 볼 수 있는 것이 삶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신앙을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신앙을 버리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기도를 멈추는데 있습니다. 다음세대에게 전해줘야할 믿음의 유산 중 가장 중요한 유산이 '기도의 유산'임에도 그렇지 못한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기도'는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심볼, 제자의 심볼입니다. 예수님이 끊임없이 삶으로 보여주신 것이 기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기도를 못하는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말씀에서도 주님이 강조하십니다. 그것은 곧 기도의 '신학', '본질'에 오류가 있다는 것이고, 잘못된 이해와 동기, 목적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기도에는 바른 태도와 철학이 존재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지성(至誠), 종교, 미신으로 기도하면 불법의 기도가 된다는 것을 본문에서 말씀하십니다. 본인의 요구만을 반복적으로 주문을 외듯 중얼거리는 미신적 기도와는 반대되는 말씀으로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할 줄 아신다" 라고 하십니다.

우리는 이런 비본질적인 기도를 했었기 때문에 삶의 환경이 나아지면서 기도를 멈추게 되고, 그것이 신앙을 버리게 되는 결과까지 초래했던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과 사귐이 있고, 내 마음과 하나님의 마음이 만나는 1:1의 은밀한 기도를 해야합니다. 주님의 임재가 없는 기도는 무의미 함으로 일방적인 기도가 아닌 머무르며 기다리는 기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라는 말씀의 의미로 기도는 단순히 응답을 위한 것에서 넘어서서 부르심, 사명과 연관이 있습니다. 응답받는 것이 기도의 목적이 되어선 안됩니다.

'기도의 신학' '기도의 본질'이 회복되어 우리 신앙의 삶에 다시금 기도의 불씨가 타올라 개인과 가문과 나라에 기도의 영이 임하여, 주님 나라가 이 땅에 임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하나님의 꿈 GOD'S Dream(행2:16~21)

신약의 시작, 성령충만의 시대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임하였습니다.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각 사람위에 임하더니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방언으로 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를 본 사람들은 놀라고 당황하기고 했고, 누군가는 이들을...

 
 
 
이 때 회복해야 할 계시(마21:12-16)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모든 사람들을 내쫓으시며 돈 바꾸는 사람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영생을 얻으리로다(마19:16-30)

어떻게 거듭나는가? 오늘 본문은 하나님 나라의 문지방을 넘어 그의 나라로 들어가는 ‘구원’에 대한 한 청년의 질문에서 시작됩니다. 수많은 기적과 이사를 행하시며 새로운 차원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보이시고 가르쳐주시는 예수님 앞에, 한 사람이 나아와...

 
 
 
최근 게시물

© 2016 THECROSSCHURCH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