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하는 그 한 사람 (단 6:1~10)

다니엘은 마음이 민첩하여 총리들과 고관들 위에 뛰어나므로 왕이 그를 세워 전국 을 다스리게 하고자 한지라 (단 6:3) 오늘 본문은 다니엘이 포로가 되어 바벨론에서 살고 있었고 82-83세 된 할아버지 였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10대 초반에 가서 이방 나라에서 살았습니다. 느부갓 네살, 벨사살 왕들이 역사의 무대에 사라진 후에도 다리오 왕으로부터 부름을 받 습니다. 다니엘은 평신도였습니다. 하나님을 참으로 사랑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망해버린 나라 백성이었습니다. 포로로 잡혀간 타국에서 성장합니다. 하 지만 이방 나라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드러내며 선지자로 남아 있습니다. 나라가 망하고 바뀌었음에도 다니엘은 그 나라, 그 민족에 필요한 사람이었습니다.

기도할 시간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분주함에 서서히 도취되어 진짜 중요한것을놓치고일에빠지면진짜그일을할수있도록지혜를주시는분앞 에 나아갈 시간은 없어집니다. 이러다보면 분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수십년간 공직에 있던 다니엘은 충분히 바쁜 사람이었을텐데 기도의 사람이었고 기도의 끈 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이에 총리들과 고관들이 국사에 대하여 다니엘을 고발할 근거를 찾고자 하였으나 아무근거,아무허물도찾지못하였으니이는그가충성되어아무그릇됨도없고 아무 허물도 없음이었더라 (단 6:4) 저도한국에들어와바쁨과분주함가운데시간을정해놓고하나님앞에드리는 시간을 양보하지 않으려고 하였지만 여러 가지 해결해야 할 일들이 있었습니다. 업무가 시작되면 기도하는 시간을 내기가 어렵고 퇴근후에는 피곤하여 시간을 내 기가 어려웠습니다. 작년 한달간 업무 인수 인계할 때 마음에 작정을 하였습니다.

바쁨을이기는방법은주님앞에서먼저써야할시간을쓰는것입니다.매일아침 3시간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한 시간은 암송한 말씀을 읽고 기도하고 한 시간은 가족과 스텝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리고 한 시간은 선교사님들이 보낸 보고서를 열어서읽고기도를합니다.바쁨에밀려가지않도록작정하고시간을쓴것에하 나님께서 점수를 주실 것 같습니다. 다니엘도 바빠서 하나님 얼굴을 찾지 못하도 록하는것이많았을것입니다.사단이하는전략은일로바쁘게하는것입니다. 일에 의해 분주해지고 바빠지면 하나님 말씀을 묵상하기 어렵게 됩니다. 주님의 깊은 샘에서 말씀을 길어내는 것을 양보하게 됩니다.

다니엘이이조서에왕의도장이찍힌것을알고도자기집에돌아가서는윗방에 올라가예루살렘으로향한창문을열고전에하던대로하루세번씩무릎을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단 6:10) 다니엘은이조서에도장이찍힌것을알고도전에하던대로기도합니다.왜다니 엘은 굳이 해오던대로 할까요? 다니엘의 기도는 시간나면 기도하고 없으면 안하 는기도가아니었을것입니다.어쩌면하루라도하지않으면안되었던어떤것이 었을 것입니다. 아마 기도를 생명작용, 실제 호흡과 같은 것으로 이해하였을 것입 니다. 기도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 하나님의 비밀을 소유하였을 것입니다. 기도하 기 위해서 살아가기 위한 사람이 되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니엘이 체험하였던 기도는 도대체 무엇이었을까요? 자신의 죽음보다 시급한 것 이었을 것입니다. 죽을지라도 이 시간을 양보하지 못하는 그 무엇. 살든 죽든 이미 주님의것이기에죽어서주님과함께있는것이더영광스러운것이지만사는이 유는 너희들 때문이라는 바울의 경지에 들어갔을 것입니다. 그리고 기도를 멈추 게 하려는 우리가 이해하는 것보다 어마어마한 비밀이 있었을 것입니다. 어둠의 세력은 그것을 간파하고 전력을 다해 다니엘의 기도를 멈추게 하려고 했습니다. 이 사건은 오늘날 하나님을 대하는 태도, 우리의 우선순위는 올바른가 하는 깊은 질문을 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기도하는 그 한 사람을 찾는다는 본문이 나옵니다. 너희는 예루살렘 거리로빨리다니며그넓은거리에서찾아보고알라너희가만일정의를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자를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이 성읍을 용서하리라 (렘 5:1) 이땅을위하여성을쌓으며성무너진데를막아서서나로하여금멸하지못하게 할 사람을 내가 그 가운데에서 찾다가 찾지 못하였으므로 (겔 22:30)

하나님은다니엘시대에그한사람을찾으신것입니다.그때다니엘이기도를멈 췄다면 하나님께서 세상을 통치하는 계획을 성도들이 갖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하지만다니엘이하나님앞에섰기때문에하나님께서는온세상통치계힉을다 니엘에게 보여 주셨습니다. 마지막 시대에 예수님의 재림과 세상 나라들이 어떻 게 예수를 대적하는지, 어떻게 예수께서 세상을 평정하시는지 영원한 하나님의 백성의 나라로 만드시는지 다니엘이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나아갔기 때문에 풀 어주셨을 것입니다.

우리도 다니엘처럼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그 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수님의 왕 되심을 보여주는 교회가 됩시다. 그동안 TCC 교회가 이 미 잘 해오던 것을 계속하십시다.

최근 게시물